home / 센터 / 센터소식
* 상영회 : NGA 월례상영회인 "액티비즘 시네마천국"의 공지와 후기 공간
* 토론회 안내 : NGA에서 주관하는 각종 토론회 소식 공간
* 공방공작소 : "페미니즘 기초이론 세미나", "섹슈얼러티 공작소", "철학공방", "경제와노동공방"의 모임 공지와 후기 공간
* 미디어 : NGA에서 진행하는 미디어 프로그램 소개 안내 공간
* 적녹보라, 우리 지금 만나 : NGA "가나다 토론회"의 후기를 <인권오름>의 독자들과 나누기 위한 연재 공간
[강좌/토론회] 민족/국가주의의 신화와 갈등구조: 중앙아시아,동유럽,케냐,멕시코_9월1일, 9월 8일
NGASF | 2017-07-19 | 204

글로컬액티비즘센터 2017 특강이 9월1일부터 열립니다. 민족주의와 국가주의의 지구지역적 양상을 살피는 이번 특강에 많은 관심과 참석을 바랍니다.

지구지역행동네트워크 <글로컬액티비즘센터> 2017 특강1

 

민족/국가주의의 신화와 갈등구조: 중앙아시아, 동유럽, 케냐, 멕시코

 

강의개요: 현재 민족주의와 국가주의는 우리가 몸담고 있는 지구지역의 지정학적 특성들과 맞물리면서 다양한 양상을 드러내 왔습니다. 민족주의와 국가주의는 때로는 통합의 논리로 때로는 충돌의 지점으로 작동했습니다. 이 둘은 신화가 되어 구성원들의 정체성을 형성하거나 때로는 폭력적으로 지배의 메커니즘이 되었습니다. 이번 NGA <글로컬액티비즘센터>의 특강은 민족/국가주의가 갖는 지역적 특성과 그 지역에서의 특징적 양상을 살펴봄으로써 지구지역에 대한 이해에 다가가고자 합니다. 지구지역행동네트워크의 지구지역세미나를 진행하는 연구활동가 네 분이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많이 오셔서 함께 다양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일시] 9/1(금), 9/8(금), 저녁 7시-10시

[장소] 지구지역행동네트워크


91() 저녁 7

[1] 러시아 혁명과 중앙아시아 이슬람 / 고가영

[2] 동유럽의 지정학적 위치와 민족국가 성립과정 / 오승은

 

98() 저녁 7

[3] 케냐 마우마우 재판과 식민지 국가폭력 / 염운옥

[4] 멕시코 혁명과 메스티소 민족주의 / 박수경

 

 

강사소개:

고가영: 러시아에서 반체제운동으로 박사논문을 썼으며, 현재 관심지역은 러시아, 중앙아시아, 카프카즈, 발트3국이고, 관심주제로는 디아스포라, 이주, 인권, 반체제운동입니다.

오승은: 영국에서 크로아티아 민주연합과 크로아티아 민족주의로 박사논문을 썼으며, 현재는 관심분야를 유고슬라비아에서 동유럽으로 확장시키며, 동유럽 민족주의, 소비주의, 포스트-사회주의 일상 변화를 포스트-식민주의 관점에서 연구하고 있습니다.

염운옥: 일본에서 영국의 우생학 운동과 모성주의로 박사논문을 썼으며, 생명과 계급, 대중독재와 여성 등에 대한 관심을 거쳐 현재는 몸, 몸의 이동으로서 이주와 인종주의, 여성주의에 관심이 있습니다.

박수경: 멕시코에서 원주민공동체의 자치와 근대국가의 주권을 중심으로 박사논문을 썼으며 현재는 탈식민주의 논의를 바탕으로 원주민공동체와 국가의 역사적 관계를 탐색하며 라틴아메리카로 관심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수강료] 8만원

[입금계좌] 국민은행 772037-04-004712 ()지구지역행동네트워크(글로컬센터)

[신청기간] 827일까지, 참가비를 납부하시고 참가신청서를 작성하시면 됩니다.

 

[참가신청] https://goo.gl/forms/OEz3LvLLqKNdApII3

[문의02-593-5910 | glocal.activism@gmail.com

Facebook.com/NGASF | Twitter @NGASF


 

 
 제8회 맑스 코뮤날레, 지구지역행동네트워크 세션 "노동운동의 전환: 페미니즘, 적녹보라, 노동운동"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