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자료실 / NGA아카이브
[기타자료] 네트워크 단체
NGA SF | 2015-07-16 | 986
1. 남아공 GP
1) ALN (AIDS Legal Network: 에이즈법률네트워크) aln.org.za
에이즈법률네트워크는 에이즈 관련법에 관한 것을 알리고 이 법들이 남아프리카공화국 국민들에게 무슨 의미인지,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를 교육하고 훈련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훈련 프로그램 (Training Program)을 많이 진행하며 지역공동체(community level)에서의 젠더폭력관련 사안에 대해서도 관련단체와 같이 일한다.
2) ILRIG-SA (International Labor Research and Information Group-South Africa : 
  국제노동연구정보모임-남아공지부) ilrig.org
국제노동연구정보모임은 1983년에 시작했으며 교육운동에 중점을 두고 교육자료를 생산하는 단체로 교육에 집중하면서 연구작업을 병행하거나 연결하려고 하고 있다. 
2002년에 처음 ‘세계화 학교(Globalization School)’를 개최했으며, 2006년부터는 세계화에 대한 ‘대안’ (alternative)에 초점을 두고 진행했고, 2006년 이후에는 젠더에 초점을 맞추면서 진행하고 있다. 
최근에는 세계화(globalization)가 빈곤과 노동자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심을 갖고 활동하면서 특히 노조운동, 사회운동, 여성노동자와 비공식노동자 조직과 연대를 고민하고 있다. 특히 신자유주의적 사유화가 진행되면서 돌봄 부문 등 여성화되는 부문을 젠더관점에서 이해하려는 교육이나 연구를 고민하고 있다.
3) GENTA (International Gender and Trade Network Africa ; 
  젠타: 국제젠더와 무역네트워크 아프리카 사무국) web.igtn.org/home
국제젠더와 무역네트워크에서 아프리카 지역을 담당하는 젠타 사무국은 현재 아프리카 대륙 내 워크샵을 진행 중이며 앞으로는 튀니지로 이전해서 활동할 예정이다. 젠타는 이주민의 이동의 자유를 위한, 예를 들면 이주민에 대한 차별과 폭력, 이들을 ‘타자화’하는 것을 넘어서는 방식의 만남과 소통에 관심을 갖고 활동했다.
2. 중국 GP
1) 北京大学法学院妇女法律研究与服务中心
   (The Center for Women’s Law & Legal services of Peking University, 북대여성법률중심)    woman-legalaid.org.cn
북경대여성법률중심은 중국 최초의 여성 법률 NGO로 1995년 설립되어 여성 법률연구와 입법활동 및 자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4년 전부터 Women's Watch 프로젝트도 실시하고 있는데 NGO와 여성의 관점에서 목소리를 내기 위한 노력의 차원이다. 여타 NGO와 그 중 여성 NGO에서는 여섯 개의 단체(홍풍, 운남부녀아동건강법률복무중심, 섬서성 부녀연합, 타공매, 하남성 마을 부녀아동건강발전교육중심)와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다.
2) 紛色 空間文化 發展中心 (Pink Space and Development Centre, 분색 공간문화발전중심, China)
   pinkspace.com.cn
분색 공간문화발전중심은 공동체를 형성하고 성적권리를 위하여 투쟁하면서 성적으로 억압된 사람들이 자신의 성적 욕망과 실천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곳이다. 이를 위해 연구, 세미나, 핫라인 운영 등의 지원활동을 병행하고 있다.
3) ADVN (Anti-Domestic Violence Network of China Law Society)
젠더폭력을 없애고 젠더평등한 사회를 형성하자는 취지에서 설립된 단체이다.
가정폭력과 아동학대에 반대하고 이를 규율하는 방안을 제시하면서 여성의 권리와 이익을 향상시키는 활동을 하고 있다.
3. 멕시코 GP
1) SIPAM (Salud Integral para la Mujer: 여성의 종합건강) sipam.org.mx
SIPAM의 주된 관심사는 여성 건강과 관련된 공공정책, 여성의 권리, HIV, 청소년, 커뮤니케이션 등으로, 1992년부터 라디오 프로그램도 제작하고 있다. ‘Espacio Feminista(feminist space)’를 만들었는데, 이것은 일종의 연대체 같은 공간이다. 
resistance of women(온두라스, 와하까 지역의 social movement), constitution of women, 그리고 법과 관련된 economic treatment (NAFTA), 마약 문제 등의 이슈를 다루고 있는데, professional & financial한 측면을 SIPAM이 지원하고 있으며, 참여하는 페미니스트들 간에 갈등이 있을 경우에는 중재하는 역할도 한다.
2) CATDA (Centro de Apoyo a la Trabajadora Domestica A.C.)
Directora: Rosalba Velarde Noriega, 
Coordinadora: Martha Patricia Velez Tapia. 
Leyva # 8, 
Col. Centro, C.P. 62000, 
Cuernavaca, Morelos. México. 
Tel. y fax: (73) 14 37 48, 
Propósito: apoyo y orientación en derecho laboral y constitucional a las trabajadoras. 
Área: laboral. 
1979년 설립된 가사노동자 단체 CATDA의 모토는 ‘defense of labor rights’이다. 현재 가사노동 관련하여 가장 중요한 이슈로는 노동시간 (8시간 기준)과 임금, working condition, social security, retirement. 그리고 training, education, 8시간 노동시간 관련법 개정 등이 있다. 멕시코에 가사노동자 노조는 없고 단체만 3 군데 있는데, 두 곳은 멕시코시티에 있고 다른 한 곳이 이 곳이다.
3) ELIGE (엘리헤) elige.net
1996년 멕시코 시티에서 구성되었고, 2006년부터 페미니즘 학교를 운영하면서 청소년과 젊은 여성을 대상으로 성과 재생산 권리 및 청소년 교육과 청소년(10대부터 20대 초중반)의 조직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현재 엘리헤 출신의 운영위원과 조언가가 엘리헤 활동을 하고 있으며, 젊은 층에 집중하기 위해 성인층과 기존 활동가는 가급적 배제하려고 하고 있다.
4. 한국GP
나무닭움직임연구소 namoodak.wordpress.com
노동자역사 ‘한내’ hannae.org
다산인권센터 rights.or.kr
대안문화공간 소극장 '품' & 책마을 '페다고지 comspace.or.kr
미디어충청 cmedia.or.kr
여성문화이론연구소 gofeminist.org
울산저널 usjournal.kr
인권교육센터 ‘들’ hrecenter-dl.org
한국노동안전보건연구소 kilsh.or.kr
5. 기타
CETLALIC(Centro Tlahuica de Lenguas e Intercambio Cultural : 틀라우이카 언어와 문화교류 센터) http://www.cetlalic.org.mx/
학교의 프로그램은 language - culture - reality 로 구성된다. 매일 3시간 수업을 하고 매주 3회의 실습을 하는데, 이슈에 따라 다른 단체와 연결하여 참여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학생들이 다른 단체 활동에 참여하거나 기부하거나 하는 등 직접적인 기회를 많이 갖도록 하는 방식이다. 
스페인어학교는 Cuernavaca만 해도 너무나 많으나, 그 중 사회 변화나 운동성을 가지고 하는 곳으로서는 유일하다.


 
 추천사이트
 [제7회 맑스코뮤날레 기획세션5] 자본주의 해부하기: 성종계급체계와 적녹보라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